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투자/팁&참고

미국주식투자 종목별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gurumin입니다. 미국주식투자하면서 종목별 비교하는 방법 궁금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개별종목별 비교, 혹은 ETF별 비교 등 내가 관심있는 기업의 주가가 과거 어떤 흐름이었는지, 그리고 관심있는 기업 2개 3개 혹은 그 이상의 종목을 비교하고 싶을 때가 있죠. S&P 500이나 나스닥 시장 수익률을 해당 개별기업 혹은 ETF가 상회하는지 보고 싶을 때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Yahoofinance 웹사이트를 들어갑니다.

 

그리고 내가 보고 싶은 종목의 티커를 입력합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MSFT)와 QQQ(나스닥100 ETF)를 비교해보겠습니다. QQQ를 입력하고 들어가서 차트 쪽에서 full screen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차트가 큰 화면으로 나오는데, 여기에서 comparison(비교)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여기에 티커를 추가로 입력해주시면 2개 종목의 차트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복수로 입력이 가능해서 여러개 추가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추가 종목의 차트 색깔과 굵기를 지정해서 눈으로 식별이 쉽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노란색은 MSFT, 파란색은 QQQ입니다. 그리고 이 차트는 5년간에 데이터를 비교한 것인데, 오른쪽 옆에 5년동안의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대충 눈으로 봐도 알겠지만 MSFT와 QQQ의 지난 5년간 수익률 그래프를 보면 MSFT가 훨씬 앞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SFT는 274%, QQQ는 95%네요. 나스닥ETF를 거의 2.7배 상회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상승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Yahoofinance는 개별기업과 ETF 모두 차트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그외에 ETF.com에서는 ETF간의 차트 비교가 가능합니다. ( 개별종목은 입력이 안됨)

 

그래서 QQQ와 SOXX(반도체 ETF)간의 수익률 비교를 해봤습니다. 이것도 지난 5년간으로 설정했고, ETF.com의 좋은 점이 있다면 마우스로 어떤 시점에서 그간의 수익률을 표시해준다는 점입니다. 마우스로 자유롭게 해당시점별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추가 팁을 드리자면 dividend.com에서는 개별기업의 상장일, 그리고 주식 분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sa(티커: V)를 예를 들어볼게요.

 

dividend Yield & Stock Price History(배당율&주가 역사)를 ALL로 해서 보고, 마우스를 가장 앞쪽으로 대면 해당 주식의 상장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록색의 S자가 보이는데, 이게 바로 주식분할(stock split)입니다. 보통 주식분할은 주가를 낮춰서 거래량을 높여서 주가를 높이는 호재로 인식되는데요. 주식을 2등분, 혹은 3등분 하기도합니다. 반대로 주식을 병합할 경우 reverse split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주가가 너무 낮을 경우 주식을 합쳐서 주가를 높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주식 병합은 안좋다고 하더군요.)

Dividend payout History를 보면 지난 배당금 지급내역을 그래프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배당금은 회색으로 표시되고, 역시나 주식분할은 S로 표시됩니다. 비자는 상장 이후 한 번의 주식분할이 있었네요. dividend.com의 장점이 있다면 배당금 지급 내역과 주식 분할을 시각적으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yahoofinance(야후파이낸스), etf.com(미국의 모든 ETF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 dividend.com(미국주식의 배당금 관련 모든 정보)는 미국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기본적으로 즐겨찾기를 해서 자주 애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