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투자/개별기업분석

세일즈포스(CRM) 실적 발표 전 기업 분석입니다

안녕하세요 gurumin입니다. barron's의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기업 리스트 순위 11위(2018년 2위)에 해당하는 세일즈 포스(티커:CRM) 실적 발표가 다가왔습니다. 2월 25일 화요일 오후4시(미국 동부 시간 기준)에 실적 발표할 예정입니다.

사업 개요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은 온라인 고객 관리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직원 수 35000명의 세계적 회사입니다. 매출은 주로 영업 인력 전산화, 사업 데이터 처리 최적화, 콜센터 관리, 파트너와 관계 관리 등을 위한 온라인 구독 판매(93%)에서 나오며, 나머지는 컨설팅, 교육 서비스 등입니다. 매출 국가 분포는 아메리카 대륙 (71%), 유럽(19%), 아시아/태평양(20%)로 주로 아메리카 대륙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세일즈포스의 CEO(회장)는 54세의 마크 베니 오프이며, 15살 때 liberty software라는 최초로 비디오 게임을 제작한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marketscreener에서 컨센서스는 buy로 나오며, 44명 중 29명이 buy(매수)를 외치고 있습니다. 주가 스프레드는 밑으로 26%, 평균가로 6% 정도 남겨두고 있습니다.  sell에 아무도 없다는게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CRM은 주가가 19년 10월부터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19년 10월 18일부터 20년 2월 21일까지 31% 상승했습니다.(같은 기간 동안 SPY ETF는 약 11% 상승으로 약 3배 차이) PER은 189로 상당히 높은 편이며, 시가총액은 약 1660억 달러,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목표 주가는 199달러입니다. RBC Capital에서는 CRM의 목표주가를 230달러로 정했고, Top Pic으로 유지했습니다. 또한 19년 11월 ~ 20년 1월까지 견고한 영업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되며 영업실적이 작년 동기 대비 확연히 개선되었을 것이라고 애널리스트가 말했습니다.

세일즈포스닷컴 4분기 실적 발표 프리뷰 - 최고를 향한 준비 중

세일즈포스 경영진의 발표에 따르면 3분기 실적 보고 후 5년 동안 수익을 2배로 늘리기 위해 노력해왔다.

세일즈포스닷컴의 CEO 마크 베니오프는 'Customer 360'을 통해 기업들에게 단일 정보 소스를 제공해서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Sales, Service, Marketing, commerce 모든 데이터를 연결하고 각 고객에게 하나의 ID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Customer 360 Truth가 출시되면서 실적이 더 향상될 것입니다. 

 

고객관계관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작년에 다수의 기업이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으로 전환한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는 세일즈포스닷컴에게 좋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기술 회사들은 포괄적인 방식으로 고객 정보를 추적하는 제품인 'Customer 360'에 크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세일즈포스는 고객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시장의 리더로서 계속해서 전략적 파트너쉽(아마존, IBM, 구글, 애플, HP 등)을 추구하고 있으며, 제품 라인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 고객들에게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오라클과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공룡 테크기업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은 세일즈포스에게 위협적인 요인입니다. 환율의 영향, 제품 개발에 대한 투자비용 상승으로 이익에 대한 압박감이 심합니다.

 

4개 사업 부문(sales cloud, service cloud, salesforce platform, marketing and commerce cloud) 모두 3,4분기에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작년에 세일즈포스닷컴에 들어온 데이터 시각화 소프트웨어 회사인 Tableau는 4분기 매출증가에 추가될 것입니다. 

 

2013년 8월 이후로 세일즈포스닷컴은 실적 예상치를 항상 상회해 왔는데, 이번에도 이러한 흐름을 이어갈지 궁금하네요. 19년 4분기 실적발표 예상치는 EPS는 3분기 대비 낮게, 매출은 더 높게 잡혔습니다.

 

마지막 코멘트

아쉽지만 세일즈포스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는 아닙니다. 배당주를 선호하는 저에겐 아마존만한 초혁신적 기업이 아니면 잘 매수하지 않는데, 세일즈 포스는 좀 계륵입니다. CRM은 지속적인 수익을 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이며 ESG 지수도 매우 높아서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인건 분명합니다.